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무선충전기 원리, 너무 신기해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하얀 바나나입니다.

 

저는 갤럭시 워치 3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간혹 충전을 못하고 올 때가 많습니다.

 

갤럭시 워치 3은 전용 무선 충전기가 따로 있어서 C타입이나 5핀 충전기는 사용을 못합니다.

그래서 난감한 경우가 좀 있어요

근데 생각해 보니 제 핸드폰으로 무선충전으로 배터리 공유를 해서 충전하면 되더라고요

이 신기한 기술...

"근데 어떻게 케이블 연결 없이 전기가 충전되는 거지?"

 

오늘은 무선충전기의 원리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무선 충전

충전용 케이블을 이용하여 유선으로 전류를 전송하지 않고도 무선으로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방식

 

무선충전은 1890년 경 니콜라 테슬라에 의해서 이론적으로 정립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자기기로 바꾸어 전송하는 과정에서 전력 손실이 워낙 컸기 때문에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이로부터 100년이 지난 2000년경 다시 관심을 받기 시작합니다.

필립스에서 '무선충전 전동칫솔'을 출시하면서 상용제품으로 등장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무선 이어폰, 스마트 워치 등 스마트 기기들에 본격적으로 접목되기 시작합니다.


충전방식

자기 유도방식

자기 유도방식은 전자기 유도를 이용해 전력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전력 송신부 코일에서 자기장을 발생시켜 그 자기장의 영향으로 수신부 코일에서 전기가 유도되는 전자기 유도 원리를 이용하여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단점으로는 4mm 이하로 떨어져 있어야 충전이 진행되기 때문에 포트를 매번 결합, 분리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제외하면 유선 충전이나 마찬가지라는 점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유선으로 연결하는 연결부위의 손상을 줄일 수 있고 충전기 위에 올려만 놓아도 충전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Qi 방식과 PMA(Power Matters Aliance) 방식이 있습니다.

 

현재 삼성 갤럭시 S6, 갤럭시 노트5부터 Qi 방식과 PMA 방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애플은 iPhone8, Apple Watch Series 3부터 Qi 방식을 지원합니다.


공진 유도방식

공진 유도방식은 공명현상을 이용하여 전력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공진 유도방식의 무선충전은 자기 유도방식의 거리보다 더 먼 거리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질적인 무선 충전의 의미에 맞는 방식입니다.

 

공진 유도방식은 이론상 에너지 전달 효율이 98% 정도나 됩니다.

하지만 아직 이론상의 효율입니다.

아직까지는 연구와 개발이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만약 이론상의 최대 효과로 개발이 된다면 에너지 손실과 충전거리가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대중화되기 쉬울 것입니다.

공진 유도방식 무선충전을 개발하는 단체는 WiTricity, 퀄컴, SK텔레콤 및 삼성전자가 협력하여 만든 A4WP가 있습니다.


무선 충전은 분명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줄 기술 중 하나입니다.

최근 스마트기기, 웨어러블 기기, 그리고 무선 마우스, 전동공구 등 여러 가지 전기를 필요로 하는 품목들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선 충전이 더 발전한다면 무선 존이라는 구역에 들어서면 충전이 되는 것도 미래에는 가능할 거란 생각이 듭니다.

 

다큐멘터리에서 본 기억이 있는데 전기 자동차도 도로 위를 달리면 무선충전이 가능하게 될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처럼 무선충전 기술의 발전은 분명 우리에게 굉장한 것들을 실현해 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욱 재미있고 유용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LIST